『나,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이끄는 소명리더십』

당신의 소명은 무엇입니까?(What is your calling?)
– 열번째, 마지막 이야기 –

  1. 소명(所命)으로 꿈을 성취하는 길

“그룹코칭을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스스로 표현하는 게 편해졌어요. 도장을 파내는 것 처럼요. (내 안에 있는 아름다운 석상을 발견하고 있어요.)” – 호연지기 코치가 이 말씀을 듣는 순간 너무 기분이 좋아서 큰 선물을 드렸다. 기쁘게 받아주셨다. 참으로 감사한 하루다.

소명으로 꿈을 성취하는 길은 아래와 같다.

나의 소명(所命), 즉 그 목숨, 나의 생명은 아래 고객들에게로 전파되었고, 성취되었고, 지금도 성취되고 있다. 자신 만의 소명으로 꿈을 성취하고 싶은 분은 서슴없이 호연지기 코치를 모래 속 숨은 보석을 찾듯 찾아라.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자에게만 열리는 문이다.

그동안 소명과 꿈을 성취한 분들의 짧은 이야기를 들려드리며, 소명에 대한 글을 마무리합니다.


 

한민수 코치님께
작년 하반기 처음으로 코칭을 시작하고 벌써 반년이라는 시간을 코치님과 함께 했네요.
많이 흔들리고 방황하고 심리적으로 쉽지 않은 시간이었는데, 코치님 덕분에 마음도 다잡고 회사운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요. 코칭 시간 동안 안정을 찾고 회사와 저 개인적으로도 미래를 그리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었고요. 항상 안정적인 모습으로 편안하게 시간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치님 앞 길도 언제나 응원합니다! (20**년 2월 **일 OOO)

잔잔하게 마음을 만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심리검사를 해 보았지만 삶과 관련해서 돌아볼 수 있어서 더 유익하고 독특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희망과 용기를 주는 말씀과 선물 감사합니다 J

지금 나의 상태에 집중할 수 있었고 힘을 얻어가는 시간이었다.

서로의 부족한 점과 집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위로되는 시간이었다.

저의 부족한 점들을 알고 그에 따른 용기를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삶에서 가장 가까운 것들이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깊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느낀 것은 “흥미롭다.”

정말 즐거운 프로그램이었고 일상생활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저의 마음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의 마음도 살펴 다잡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마음도 들여다 볼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정 코칭이 궁금하기도 하네요. 감사했습니다.

처음에는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항상 생활하면서 기억하겠습니다. ^^ 제 얘기 들어주셔서 감사하구요. 같이 공감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대화를 통해서 가슴 속 답답함이 해결되는 경험을 했고, 그로 인해 상황이 바뀌진 않았지만, 내 속 이야기를 밖으로 끄집어 내는게 많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 내 전체인 것 같은 고민거리를 사물에 대입해 바라보는 훈련을 해 보리라 다짐했습니다. 처음부터 함께 하지 못해 아쉽고, 다시 이런 자리가 있다면 제 동생과 함께 듣고 싶습니다. 또 이 교육이 있나요?

기대하지 않았던 감정코칭 수업이었는데요. 내 감정을 다시 들여다 보는 것 만으로도 치유됨을 느끼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나의 감정을 깊이 들여다보고 이야기하며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앞으로도 만나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귀하고 소중했습니다. 이제 제 안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서 그치지 않고 내 주변의 사람들의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참 감사드립니다^^

코칭 훈련에도 관심이 있는데, 엄청난 내공을 요할듯 싶어서 망설여 집니다. ㅎㅎ

속 이야기를 시원하게 꺼내놓을 수 있어 시원하고 후련하고 편안해지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친구 덕분에 가질 수 있었던 감사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코칭 대화를 통해서 나를 다시 한번 파악할 수 있었고, 혼돈된 머리 속을 잘 정리하게 되어 명확해졌습니다. 그리고 코치님이 이야기를 진지하게 경청해주셔서 그것만으로도 힘이 되었고, 저의 고민을 제 스스로 말해보도록 하셔서 막연했던 고민을 객관적으로 정리해볼 수 있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고민에 대해 조언을 최대한 아끼시고 그대신 제가 스스로 해결법을 찾아볼 수 있게 자연스럽게 이끌어 주시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나 자신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 존재를 인정할 수 있었고, 그래서 사람들을 존재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삶에 활력을 느꼈고, 존재의 가치를 느꼈습니다.

나를 더 잘 알아가는 자체가 더 열정적인 삶으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나를 더 잘 안다는 거 자체가 열정적으로 되는 게 아닐까요?

예전에는 부정적인 정서에 휩쓸려서 무기력할 때가 있었는데, 코치님이 정서카드를 통해 나의 정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받아들이는 코칭을 해주셨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어서 그 후 부정적인 정서에 압도되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그리고 전보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겼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내 안에 채워진 에너지로 타인을 동기부여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편안한 대화 속에 솔직한 내 모습을 코치님이 인정과 격려해 주셨습니다.

나의 핵심 정서를 알긴 했는데 추후 이에 대해 어떻게 관리할지 스스로에 대한 실천계획이 나와야 되는데 이 부분이 미약함이 날 답답하게 했는데, 코칭 과정 속에 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코치님과 대화하고 코칭을 받는 과정에서, 말로 하기 전에는 무척 크게 느껴졌던 고민이 덜 막막하게 느껴지고, 나의 잘못된 점들이 무엇인지가 보였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도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코칭 후 답답함이 많이 해소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내 마음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내면 아이를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 안에 내재되어 있던 감정들이 올라와 일부는 해결되고 일부는 수용되어 코칭 이후 많이 편안해졌어요. 감사합니다.

따뜻하게 나의 존재를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긍정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생각으로, 그리고 실천해나갈 저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자신을 직시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해주셨어요!

처음엔 설마 설마 했는데 코칭 대화가 큰 위안과 힘이 되고 있어요!

나의 비전은 “이것이다”라고 확신을 가지고 말을 했다는 게 너무 기뻐요!

편안하게 대화를 이끌어주셔서 저의 생각들을 편안하게 정리할 수 있었어요!

나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해주셨어요.

내가 나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부분을 발견해서 시원한 느낌을 받았어요!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잠재된 강점을 발견해주고 제가 스스로 인지하도록 해주셨어요.

성실히 행하는 실제 자기 자신의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진솔한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머리로 알고 끝나지 않고 세부적으로 찾고 있어서 좋았고,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서 좋았어요.

코치님은 기본을 잘 지키고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무엇에든지 초연하신 여유있는 코치!

세심한 관찰력과 사랑으로 상대방을 잘 세우시는 코치님이십니다.

침착함으로 나타내는 말과 행동들이 평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생각이 깊은 눈과 따스한 음성을 가진 코치님이십니다.

개성만점, 세심함과 배려심이 많은 분입니다.

내면에 단단한 신념을 갖고 계시지만, 이를 남에게 강요하지 않고 상대를 배려하는 고수이신 것 같아요.

차분차분 조목조목 섬세함을 가진 코치님이십니다.

코칭이 체계적인 방향으로 가는 것을 느껴서 좋았지요. 더욱 제 목표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 Thank you! Sir!

생각할 시간도 없었는데, 생각할 시간을 주셔서 감사! 위로가 되었습니다.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몰입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룹코칭룰처럼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칭이란 정말로 얻어가는 게 더 많은  학문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도 모르게 속마음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 다른 주제로 만나뵙고 싶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코치님의 코칭 덕분에 저 자신을 다시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27차, 세상을 바꾸는 코칭(이하 ‘세바코’) 세미나에서 코칭 시연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특히 코칭 시연은 저에게 헌.신.이었습니다.

낡고 오래된 헌.신. 말입니다.

낡은 신발짝 같은 인생이
오래오래 영롱하게 빛나는 소중한 인생이 되었습니다.

코칭 시연이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한참 침묵했습니다.

이제는 헌.신.을 버리고
이제는 헌.신.에서 거듭나

새.신.이 되어가는 나 자신을 목격합니다.
그렇게 나는 새 신(身)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새.신.으로 변화되어가니 미래의 비전이 보입니다.

“어느덧 내가 새(bird)가 되어 하늘을 훨훨 날아 그 분 품에 안기어 내 눈(eye) 내어드리니 온 몸(body)으로 노래하리라”

마지막 글이니, 저의 Great Spirit을 따라 노래를 불러봅니다.

♬ 하나님 인자하심 따라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은혜로 이끄소서

내 영혼 기뻐뛰나이다 ♬

♬ 하나님 내게 정한 마음

정직한 영 새롭게 하니

주의 성령 충만함으로

주의 뜻 이루소서 아멘 ♬

 

글, 한민수 코치
in Great Leadership
아이지엘코칭그룹
www.iGL.kr

 


 

『나,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이끄는 소명리더십』

당신의 소명은 무엇입니까?(What is your calling?)

-목차-

들어가며, 소명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1. 긍정 에너지로 용기를 북돋아주는 소명리더십
  2. 한결같은 마음과 유연함으로 성장하는 소명리더십
  3.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유롭게 즐기는 소명리더십
  4. 온전한 에너지로 포용하는 소명리더십
  5. 바른 생각과 센스(sense)로 분별하는 소명리더십
  6.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
  7. 항상(恒常)적 기쁨이 샘솟는 사람
  8. 평온과 화목으로 가는 행복한 소명의 여정
  9. 깨달음의 시작, 실패와 좌절의 경험

 

Previous article11. 장사, 할수 있는 것은 실력뿐.
Next article금요일: CG가 뭐야?
浩然之氣 성품을 지향하는 한민수 코치는 국제개발 NGO 기아대책에서 파키스탄, 일본, 네팔, 필리핀, 캄보디아 등 필드 경험 후 사람을 키우는데 리더십, 성품이 중요함을 깨닫고, 한국리더십센터로 이직하여 코칭컨설턴트로 활동하다 한국코칭센터 팀장이 되어 해외 현지인, 한국인에게 코칭을 적용하여 대인관계,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이 탁월하게 적용됨을 확인하였다. 그 후 아이지엘코칭그룹을 설립하여 청소년, 대학생, 2030 취업 경력개발 등에 코칭을 적용하여 왕성하게 활발하고 있으며, 최근 (주)동화세상에듀코 창조코칭포럼에서 테이블코치로 활동하며, 『세상을 바꾸는 코칭』, 『코칭프렌즈 아카데미』 등다양한 코칭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한국코치협회 공익코칭위원회에서 공로장을 수상하고, 제 13회 대한민국코치대회에서도 공로상을 수상했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세상을 바꾸는 코칭 세미나(세바코), 코칭프렌즈 아카데미(3-40대 코칭 훈련), 보물탐험대(2030 비전개발), 달란트디스커버리 등이 있다. 2018년에는 IGL Group Coaching(아이지엘 그룹코칭)을 100개 기업·그룹·팀에 전파하는 것을 소명으로 삼고 오늘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