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뻐 현대사회에서 이건 꼭! 알아야합니다.

마음부자 감정코치가 알려드립니다.

0
100
Group of business people having a meeting

너무나도 바쁘고 불안한 요즘 매 순간순간 처리해야 하는 일들도 많은 상태에서 나와 나의 가족, 나의 지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이슈에 나의 감정을 챙길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지쳐 있음이 느껴집니다.

요즘 짜증, 분노, 공포, 불안, 초조함, 무기력함 등의 감정들이 느껴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감정들은 심장을 불규칙하게 하면서 심신의 에너지를 빨리 고갈시키며, 대부분 긍정적인 기억보다는 사람, 사회, 환경에서의 불편한 감정들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들은 시간이 지나도 기억하고 그때의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것은 아주 당연하고 당연합니다. 우리의 뇌에는 부정적인 기억이 더욱 강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회로화되어 있어 생명을 위협하는 동물과 식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우리의 먼 조상에게서 입력된 정보가 DNA 안에 존재하기에 부정적 감정은 긍정적 감정보다 더욱 쉽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으며 기억과 결합된 감정은 더욱 오래 기억과 우리의 몸에 남아있습니다.

감정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신생아 때부터 발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도 감정 발달은 안정적이고 친밀감 관계 형성과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사회적 안정과 성공 등 전 생애에 걸친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사실이 많은 연구들을 통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약 1,400개의 생체 화학적 변화를 연쇄적으로 일으켜 명료한 사고와 의사소통을 방해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으면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경제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자신과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파괴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반면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의 찌꺼기가 남지 않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의 대화는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며 신뢰하는 관계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긍정적인 감정도 약 1,400개의 생화학적 변화를 연쇄적으로 일으킵니다. 그러나 부정적 감정과 반대로 내적 에너지를 충전시켜주며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으로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바람직하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는 연습과 긍정적 감정을 느끼려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해야 한다.”입니다.

감정은 두 개의 통로로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운전하고 있을 때 깜빡이도 켜지 않고 갑자기 무리하게 끼어드는 차로 인하여 사고가 날 뻔했는데 그 차는 미안하단 표시도 없이 쓩! 하고 가버리는 상황을 많이 겪어 보셨을 겁니다. 이때 나의 몸은 내가 인식하기도 전, 자동적으로 자율신경계 반응이 일어납니다. 적당한 긴장감으로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에서 운전하고 있다가 차가 갑자기 끼어드는 순간 심장이 쿵쿵쿵 빨리 뛰고 숨이 가빠지며 팔다리 등 온몸의 근육이 긴장하게 됩니다. 이때 작동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계입니다.

자율신경계는 신체의 작동을 빠르게 하는 교감신경과 작동을 느리게 하는 부교감신경으로 나뉩니다. 교감신경은 심장의 움직임을 촉진시키고 동공을 확대시키며 위장기능을 억제하고, 장의 활동은 이완시킵니다. 부교감신경은 교감신경과 반대로 작동하며, 자율신경계는 자동적으로 순간순간 끊임없이 조절과 조율을 계속하지만, 변화를 주려고 노력하면 어느 정도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른 하나의 통로는 바로 호르몬계입니다. 찰나의 순간 반응한 자율신경계는 각성 상태가 오래가기 어렵기 때문에 동시에 호르몬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율신경계보다 반응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분비된 후에도 우리 몸에 오래 남아서 다시 사고가 날 수 있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오랜 시간 영향을 미칩니다.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3분 분비가 되었다면 2시간 정도 우리 몸에 영향을, 15분의 분비는 10시간~12시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면 면역이나 신진대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유 없이 지나치게 살이 빠지거나 살이 찐다면 혹시 내가 지금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건 아닌지 체크를 꼭 해 보아야 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과 활력 호르몬인 DHEA 호르몬은 동시에 분비될 수 없습니다. 이 둘은 시소를 타는 것과 같습니다.

감정은 신체 온도 변화로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알토 대학 심리학 연구팀 논문을 기초로 한 것입니다.

우리의 말에 ‘가슴이 벅차오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자부심(Pride)입니다. Pride 그림을 보시면 가슴 부위의 온도가 상승되여 있음이 확인되네요, 또한 흔히 ‘쪽팔린다’ ‘창피하다’라는 수치심(Shame)의 감정을 느끼면 우리의 얼굴이 붉게 달아올라 얼굴의 열감을 느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우울(Depression)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거 모른다’는 속담처럼 우울증은 감정 에너지를 서서히 고갈시키는 감정입니다. 방치하게 된다면 자살까지 이르게 하는 감정이기도 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대게 온도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에 계절이 바뀌는 것도 방 안의 온도도 모르는 상태로 하루하루를 무의미, 무감각으로 지내는 날이 많이 있습니다. 부정적 감정 중 우울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함께 느끼게 합니다. 불안하기에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불안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기에 우울한 기분이 들고 예민해지며 잠을 잘 못 이루고 주어진 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 또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하고 우울해집니다. 계속 악순환의 쳇바퀴가 돌아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은 바로 감정 알아차림과 그 안에서의 감사함과 다행함을 찾아 긍정 회로를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감정의 단어를 많이 알고 있어 명료화를 바로 시킨다면 더욱 좋겠지만 나의 신체감각과 온도를 느껴보는 것 또한 나의 감정에 대해 충분히 알아차림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 답을 해보시면서 나의 감정 알아차림을 해보세요.​

Q. 지금 떠오르는 감정 단어 적어 보시겠어요? (1분 동안 작성해보세요)
ex. 설렘, 걱정스러움, 조바심 / 어깨의 뻐근함, 목덜미가 당김

Q. 지금 떠오르는 감정 단어 적어 보시겠어요? (1분 동안 작성해보세요)
– 긍정의 단어에 동그라미 부정의 단어에는 네모 표시를 해보시면 어느 쪽에 표시가 더 많이 되어 있나요? 부정의 단어가 많이 체크되었다고 부정적인 사람, 모난 사람이 아닙니다. 여기서 살펴보아야 할 것은 자신이 항상 부정적인 감정에 얼마나 노출이 많이 되어 있느냐를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Q. 최근에 나를 분노하게 했던 일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무슨 일이 있었나요? 무엇 때문에 분노의 감정을 느꼈나요? 글로 적어보시겠어요?

감정 에너지의 척도를 숫자로도 알아차릴 방법이 있습니다.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었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이면 0, 활기차고 기쁘고 활기찬 에너지가 가득 하다면 10, 그 중간은 5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Q. 분노의 사건의 글을 다시 읽고 에너지 레벨을 적어보세요.

Q. 앞의 글, 나를 분노하게 한 일에서 다행인 것을 찾아볼까요?

나는 [ ]라서 다행이다.
나는 [ ]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나는 비록 [ ]하지만 [ ] 다행이다.

Q. 다행인 것을 작성 후 에너지 레벨을 적어보세요.

여러분의 에너지 레벨에 변화가 있나요? 레벨의 변화가 있을 수도 그대로 일 수도 있습니다. 강한 부정적 감정에서 동전의 뒷면처럼 바로 돌려서 긍정적 감정으로 바뀔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감정의 중화를 통하여 긍정적 감정을 끌어올리는 방법 중 상황에서 감사함과 다행인 것을 느끼고 찾는 것입니다. 신체가 각성되어 있고 감정이 격해진 상황에서 갑자기 감사함을 느끼고 찾는 것은 습관이 되어 있지 않으면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감사와 다행인 것을 찾는 것만큼 긍정의 회로가 빨리 활성화시키는 것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강한 부정적 감정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호흡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다행인 것을 찾아보시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고 시야가 또렷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뇌는 패턴 인식을 통하여 입력된 정보를 처리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과 반복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지각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뇌의 패턴 바꾸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에너지 레벨 체크하는 것과 현재의 감정과 신체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 그리고 강한 부정적 상황으로 인해 지치고 한없이 무기력하게 느껴지거나 부정의 쳇바퀴에서 나와야 할 땐 감사한 것이나 다행인 것을 꼭 찾는 연습을 꾸준히 의도적으로 해보시기를 권해드리며, 바쁘고 바쁜 현대사회에서 특히나 요즘과 같이 불안하고 무기력한 시간을 보내는 우리들에게 다시 긍정의 뇌회로를 튼튼하게 구축하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들로 걱정과 두려움을 이겨내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공부하고 활동하고 있는 HD 연구소에서는 마음의 햇살이라는 작업을 합니다. 과학적으로 설명은 어렵지만 쉽게 말하자면 누군가를 위해 진정으로 감사, 관심, 연민같이 긍정의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감정을 마음 깊이 느끼고 이것 보냄으로써 상대에게 좋은 에너지가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순간을,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마음 따뜻한 여러분께 저의 마음의 햇살 보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