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감정은 약 1,400개의 생체 화학적 변화를 연쇄적으로 일으켜 명료한 사고와 의사소통을 방해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으면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경제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자신과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파괴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반면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의 찌꺼기가 남지 않은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의 대화는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며 신뢰하는 관계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긍정적인 감정도 약 1,400개의 생화학적 변화를 연쇄적으로 일으킵니다. 그러나 부정적 감정과 반대로 내적 에너지를 충전시켜주며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으로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바람직하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는 연습과 긍정적 감정을 느끼려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해야 한다.”입니다.
감정은 두 개의 통로로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운전하고 있을 때 깜빡이도 켜지 않고 갑자기 무리하게 끼어드는 차로 인하여 사고가 날 뻔했는데 그 차는 미안하단 표시도 없이 쓩! 하고 가버리는 상황을 많이 겪어 보셨을 겁니다. 이때 나의 몸은 내가 인식하기도 전, 자동적으로 자율신경계 반응이 일어납니다. 적당한 긴장감으로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에서 운전하고 있다가 차가 갑자기 끼어드는 순간 심장이 쿵쿵쿵 빨리 뛰고 숨이 가빠지며 팔다리 등 온몸의 근육이 긴장하게 됩니다. 이때 작동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계입니다.